티스토리 뷰


오늘은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은 상하관계가 뚜렷한 집단으로 매우 수직적인 집단입니다. 아무래도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서는 확실한 계급도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경찰의 계급은 제복에 부착하게 되어있습니다.




순경부터 치안총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경,경장,경사는 하단부 태극장 위에 2개의 무궁화 잎으로 쌓여 있는 무궁화 봉오리의 수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순경의 경우 2개부터 출발을 하고 있습니다. 순경을 우리가 매우 자주 접할 수 있는 경찰로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 등에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분들입니다. 경장과 경사 또한 일선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경위,경감,경정,총경은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수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최소 1개부터 최대 4개까지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경위는 지구대 순창팀장 또는 파출소장의 임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경찰서 계장급, 경찰청 및 지방청의 실무자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경감은 지구대장, 경찰서 주요계장 및 팀장역할을 하고 있으며 경찰청, 지방청에서 반장급 임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경정은 경찰서 과장, 경찰청 및 지방청의 계장급입니다. 총경은 경찰서장 및 경찰청지방청 과장급으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은 이름이 생소하지만 우리가 한번씩은 다른 이름으로 들어봤던 계급들입니다.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둘레의 수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수뇌부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조직을 이끌고 있습니다.



경무관은 지방청차장, 지방청부장 등으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 경찰교육원장, 경찰청국장급입니다. 치안정감은 경찰청 차장, 서울 부산 경기 등의 경찰대학장 급으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치안총감을 우리가 자주 들을 수 있는 경찰청장의 임무를 담당하고 있습니

다.




경찰연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은 호봉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1년에 1호봉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또한 계급에 따른 급여차이가 있기 때문에 진급과 호봉이 함께 상승하면 연봉이 대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순경 2호봉에서 진급과 호봉이 함께 상승하여 경장 3호봉이 된다면 약 15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상승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월 급여가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본 표는 기본급인 봉급표에 불과합니다. 



경찰들은 야근수당, 특근수당과 같은 수당이 약 20여개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경찰은 박봉이라는 생각은 이제는 옛날 말이 되었습니다. 현재 경찰의 초봉은 세전 약 3,500만원의 급여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평균값으로 개인마다 수당의 차이로 급여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항상 국민의 치안을 담당해주고 있는 경찰분들이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