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은 다니고 월급을 받게 되면 급여에 대한 세금을 내야합니다. 이는 모두 공제되서 나오긴 하지만 연말정산에서 다시 재평가를 받게 됩니다. 세금에는 소득세, 지방소득세를 말하는데 보통 '세후' 라고 칭하는 급여는 4대보험도 함께 제외된 금액을 말합니다.
4대보험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이 있습니다. 현재 급여를 받으며 일하는 직장인, 아르바이트, 일용직 근로자를 포함하는 모든 근로자들은 반드시 가입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오늘은 가장 간단하게 급여의 세금과 실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본인의 연봉이나 월급을 자세히 알지 못한다면 근사치로 입력을 하셔도 됩니다. 또한 급여 구간에 따라 과세가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너무 큰 값의 차이가 나게 되면 세금과 실수령액 또한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인크루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채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종 계산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 위치한 연봉 계산기를 클릭합니다. 이외에도 글자수세기, 맞춤법 검사 등의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봉 계산기에서는 연봉 외에도 4대보험, 소득세, 지방소득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세금이란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만 해당이 됩니다. 연봉과 월급을 선택합니다. 퇴직금의 경우 대부분 별도로 되어있지만, 포함인 경우도 있으니 만약 잘 모르신다면 별도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과세액은 잘 모르는 경우 기본금액인 10만원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세금은 부양가족수, 20세 이하 자녀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부양가족이란 본인이 세대주로 세대원을 이끌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자녀가 있더라도 20세 이하의 자녀들에게만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간단하게 계산된 금액입니다. 계산된 수치는 현재 자료를 반영하여 정확하게 나오게 되며 만약 정보가 다르다면 언제든 수정해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